미적분이란?

Study/Deep Learning|2023. 3. 16. 13:00
728x90
반응형

미적분(Calculus)은 함수의 기울기, 변화율, 면적, 부피 등을 다루는 수학 분야입니다. 미적분에서 중요한 개념으로는 미분과 적분이 있습니다.

 

 

  • 미분(Differentiation): 미분은 어떤 함수의 기울기를 구하는 것입니다. 즉, 어떤 점에서의 함수 값이 얼마나 빠르게 변하는지를 측정하는 것입니다. 예를 들어, 자동차의 속도를 측정할 때 시간에 따른 거리의 변화를 알면 속도를 알 수 있습니다. 미분은 이런 속도를 찾는 것과 비슷합니다.
  • 적분(Integration): 적분은 미분과 반대 개념으로, 어떤 크기를 모두 합쳐서 전체적인 결과를 얻는 것입니다. 예를 들어, 자동차의 속도를 알고 있다면 얼마나 멀리 이동했는지 적분을 통해 알 수 있습니다. 적분은 크게 부정적분(Indefinite Integral)과 정적분(Definite Integral) 두 가지로 나뉩니다.
  • 부정적분: 함수의 기울기를 원래 함수로 되돌리는 과정입니다. 적분 상수(C)를 포함하며, 여러 해답이 존재할 수 있습니다.
  • 정적분: 함수 아래의 영역의 면적을 구하는 것입니다. 이를 통해 누적된 총량을 계산할 수 있습니다.

미적분에서는 미분과 적분을 함께 사용하여 함수의 도함수와 원함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. 도함수는 원래 함수의 기울기를 나타내며, 원함수는 주어진 함수의 면적을 나타냅니다. 미분과 적분을 이용하여 함수의 극값, 최대값, 최소값 등을 구할 수 있으며, 또한 함수의 연속성, 미분 가능성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.

 

미적분은 물리학, 공학, 경제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되며, 특히 머신러닝 분야에서는 함수의 최적화 문제를 푸는 데에도 사용됩니다. 따라서, 미적분은 현대 과학 및 기술의 발전과 함께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.

 

미적분은 두 가지 주요 분야로 나누어집니다: 미분과 적분. 여기 두 가지 예제를 통해 간단한 미적분 문제를 살펴보겠습니다.

 

예제 1: 미분 (Derivative) 함수 f(x) = x^2의 도함수를 구해보겠습니다.


f'(x) f(x)의 기울기를 나타내므로 미분을 사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. 미분 공식 중 x^n의 미분은 nx^(n-1)이므로 이 공식을 사용하면:


f(x) = x^2
f'(x) = 2x^(2-1) = 2x


따라서, 함수 f(x) = x^2의 도함수는 f'(x) = 2x입니다.

 

예제 2: 적분 (Integral) 함수 g(x) = 2x의 부정적분을 구해보겠습니다.


부정적분은 미분과는 반대로 작용하는 연산입니다. 
적분 상수 C를 포함하는 함수 G(x)를 찾는 것이 목표입니다. 
적분 공식 중 nx^n의 적분은 (x^(n+1))/(n+1) + C이므로 이 공식을 사용하면:


g(x) = 2x
G(x) = (2x)dx = 2(x^1)dx = 2(x^(1+1))/(1+1) + C = x^2 + C


따라서, 함수 g(x) = 2x의 부정적분은 G(x) = x^2 + C입니다.

예제 3: 부정적분 (Indefinite Integral) 함수 f(x) = x^2의 부정적분을 구해봅시다.
부정적분은 미분의 반대 작용으로, 미분하기 전의 원래 함수를 찾는 것입니다.
이때 적분 상수 C를 포함합니다. x^n의 적분은 (x^(n+1))/(n+1) + C입니다.

f(x) = x^2
∫f(x)dx = ∫(x^2)dx = (x^(2+1))/(2+1) + C = (x^3)/3 + C

따라서, 함수 f(x) = x^2의 부정적분은 F(x) = (x^3)/3 + C입니다.

 

정적분 (Definite Integral) 함수 g(x) = x^2의 정적분을 구해봅시다.
구간 [0, 2]에서의 면적을 찾으려고 합니다.

정적분은 함수 아래의 영역의 면적을 구하는 것으로, 누적된 총량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.
부정적분에서 구한 결과를 이용하여 구간 [a, b]에서의 정적분 값을 구할 수 있습니다.

g(x) = x^2 G(x) = (x^3)/3 + C (부정적분 결과)
구간 [0, 2]에서의 정적분 값은 G(2) - G(0)입니다.

G(2) = (2^3)/3 + C = 8/3 + C
G(0) = (0^3)/3 + C = 0 + C

따라서 정적분 값은: G(2) - G(0) = (8/3 + C) - (0 + C) = 8/3

함수 g(x) = x^2의 구간 [0, 2]에서의 정적분 값은 8/3입니다.
이 값은 함수 아래의 영역 면적을 나타냅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728x90
반응형

'Study > Deep Learning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딥러닝 공부를 위해 확률과 통계 개념 파악  (0) 2023.03.24
vscode tensorflow install 오류  (0) 2023.03.20
선형대수의 개념  (0) 2023.03.16
딥러닝 학습방법 및 공부방법  (0) 2023.03.15
Deep Learning 구조도  (0) 2019.05.13

댓글(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