Web 3.0 IPFS 분산파일 시스템

Study/Technology Issues|2023. 3. 17. 17:33
728x90
반응형

 

IPFS (InterPlanetary File System)의 기술에는 다음과 같은 것들이 있다.

분산 파일 시스템: IPFS는 파일을 여러 노드에 저장하므로 중앙 집중형 방식과 달리 한 대의 서버가 다운되더라도 다른 노드에서 파일을 검색할 수 있어 안정성이 높다.

해시 기반 파일 검색: IPFS는 파일을 검색할 때 파일의 해시 값을 이용하여 검색하며, 저장된 파일을 가져오기 위해서는 해당 파일의 해시 값을 이용하여 노드들 중 하나에 요청을 보내면 된다.

블록체인 기술과의 결합: IPFS는 블록체인과의 결합으로 보안성과 신뢰성을 높일 수 있다. 블록체인에는 기록의 불변성이 보장되기 때문에, IPFS에서 저장된 파일에 대한 변경이나 위조가 발생했을 경우 블록체인을 통해 검증할 수 있다.

암호화 파일 저장: IPFS에서는 파일을 암호화하여 저장할 수 있으므로 파일의 안전성을 보장할 수 있다.

HTTP와 유사한 프로토콜: IPFS는 HTTP와 유사한 프로토콜을 사용하여 파일을 저장하고 검색할 수 있다.

오픈 소스: IPFS는 오픈 소스로 제공되며, 다양한 툴킷과 라이브러리를 제공하여 개발자들이 쉽게 사용할 수 있다.

사용자 중심의 인터넷 구조: IPFS는 분산형 구조를 채택하고 있으며, 이를 통해 사용자 중심의 인터넷 구조를 구현할 수 있다.

IPFS의 기술은 파일 저장 및 검색 시스템에서 적용 가능하며, 이러한 기술은 대용량 파일 처리 및 분산형 구조 구현 등 다양한 분야에서 응용 가능하다.

 

 


python을 예로

 

IPFS의 Python API인 Py-IPFS-HTTP-API를 이용하여 IPFS에 파일을 저장하는 예제 코드를 작성해보겠습니다.

먼저, Py-IPFS-HTTP-API를 설치합니다.

 

pip install ipfshttpclient

 

다음은 파일을 IPFS에 저장하는 코드입니다.

 

import ipfshttpclient

# IPFS 연결
client = ipfshttpclient.connect('/ip4/127.0.0.1/tcp/5001/http')

# 파일 추가
res = client.add('example.txt')

# 결과 출력
print(res)

 

 

위의 코드에서는 IPFS에 로컬 파일 시스템에 있는 example.txt 파일을 추가하고, 결과를 출력하는 예제 코드입니다. res 변수에는 추가된 파일의 해시 값과 크기 등의 정보가 담긴 객체가 반환됩니다.

이와 같이 Py-IPFS-HTTP-API를 이용하면 Python에서도 IPFS를 쉽게 이용할 수 있습니다.

728x90
반응형

'Study > Technology Issues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클라우드 시장(Cloud market) 현황  (0) 2023.03.23
CSA(Cloud Security Alliance) Publication 이란?  (0) 2023.03.23
Web 3.0 기술 중 IPFS 기술에 대해  (0) 2023.03.17
ChatGPT 아시나요?  (0) 2022.12.12
qmil 설치방법  (0) 2019.09.03

댓글()